비전과 목표

특성화 교육비전

기독교적 인성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글로컬 다문화 지도자 양성


특성화 교육목표

기독교적 세계관의 바탕 위에 국제적 사고, 사회적 책임성, 창의적 전문성을 가지고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으로 발전시켜 건강한 지역사회 공동체 건설에 기여하는 섬김의 지도자 양성


GMLP사업단의 특성화계획 핵심목표





대학과 사업단의 특성화 계획 정합성

비전의 공유

  • 본교는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특성화 전략의 비전으로서 “기독교적 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적 소양과 기독교적 인성을 갖춘 글로컬 인재를 양성하는 지역선도대학”을 제시하고 있음
  • GMLP는 “기독교적 인성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글로컬 다문화지도자 양성”을 특성화 비전으로 내세우면서 구체적인 목표로 “기독교적 세계관의 바탕 위에 국제적 사고, 사회적 책임성, 창의적 전문성을 가지고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으로 발전시켜 건강한 지역사회 공동체 건설에 기여하는 섬김의 지도자 양성”을 제시하고 있음
  •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인성과 도덕적 책임성, 글로벌 사고와 사회적 책임성을 갖춘 글로컬 인재, 지역의 필요와 요구에 응답하는 창의적 전문성은 한남대학교와 GMLP가 공유하고 있는 공통의 철학이며 교육목표이고, 교육전략임


인재상의 공유

  • 비전의 공유는 인재상의 공유로 연결됨
  • 한남대학교의 특성화 인재상은 도덕적 지성인, 창의적 전문인, 봉사하는 지도자이며, GMLP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도덕성, 융복합을 통한 실무형 전문성, 다문화를 창조적 기회로 만들어 나아가는 실용성을 특성화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한남대학교 인재상에 전적으로 부합함


특성화 과제의 정합성

  • 한남대학교의 특성화 핵심과제는 “글로벌 지향”, “산학협력·창업중심”, “융복합기반”이며, 특성화 전략은 “융복합, 국제화와 질적 우수성을 통한 지역사회·산업에의 기여”를 목표로 하여 미래 사회·산업의 예측수요에 부합하는 융복합과 학생수준별·현장실무형·지역맞춤형 교육을 통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국제화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글로컬 특성화
  • GMLP의 특성화 핵심과제는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성의 바탕 위에서 다문화의 문제들에 대한 글로벌 사고와 지역적 책임성을 함양하고, 학제간 융복합과 현장실무형·지역맞춤형으로 교육하여, 사회적 요구와 필요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가 양성 추구
  • 글로컬, 융복합, 지역사회와 문화에 기여하는 현장실무형 지역맞춤형 교육에 있어서 한남대학교와 GMLP 특성화는 상호부합함


특성화 교육전략에 부합

  • 한남대학교의 특성화 교육전략은 HI-5C(기독교 인성, 창의성, 융복합, 맞춤형글로벌문화)와 L.IN.C(학생수준별, 현장실무형, 지역맞춤형) 교육
  • GMLP의 교육전략 역시 글로컬 지도력(기독교인성), 융복합 실무전문성, 지역의 필요와 요구에 응답하는 창의적 다문화 실용교육으로서 한남대학교 특성화 교육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음



<그림 II-1.1-4> 대학과 사업단의 특성화 계획 정합성





특성화 단기적 목표: 교육과정의 혁신

  • 글로컬(기독교 인성), 융복합(실무적 전문성), 다문화(창의적 실용성) 교육
  • 국제 및 지역사회 연계 현장중심 교육


<그림 II-1.1-2> GMLP 특성화 교육 체계



Christian Glocal Leadership(기독교적 글로컬 지도력): 기독교적 세계관과 섬김의 정신에 기반하여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국제적 사고와 연대 그리고 지역적 책임과 실천으로 해결해 나가는 기독교적 글로컬 인재 양성

  • 기독교학과 교수진은 독일과 미국 등에서 유학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시각과 감각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독교 신학(성서학, 기독교윤리, 기독교상담, 기독교리더십과 다문화, 기독교역사)을 연구하고, 국내에서 한국사회의 제문제에 관한 기독교적 대안과 다문화적 시각을 제공하는 연구와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기독교 세계관과 글로컬한 다문화이해의 폭을 넓히는 교육에 있어 탁월함
  • 기독교학과 교수진은 교목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해외의 다양한 봉사활동과 훈련기회를 GMLP와 연계하여 기독교적 인성과 도덕성을 함양시키고 사회책임적, 봉사적 리더십을 기르는데 수월함
  • 본교 교목실은 미국장로교의 청년자원봉사프로그램(YAV)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음.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청년들(매해 3-4명)이 한국의 지역사회에서 1년간 다문화사역과 사회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4년 8월부터 본교 학생들이 매해 3-4명씩 1년간 미국으로 파견되어 봉사활동 및 훈련하는 협약을 체결. YAV를 GMLP와 연계하여 글로컬한 다문화 교육과 훈련을 할 수 있음
  • 교육학과는 학생들의 글로컬 지도력 향상을 위해 다문화 이해에 관한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화적 편견이 없는 교사 양성을 강조하고 있음


Interdisciplinary Working Professional(융복합적 실무적 전문성): 전공영역의 심화와 확장, 학제간 융합과 통섭의 학과 특성화를 통하여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적 문제해결 능력으로 지역사회의 필요에 부응하고 효율적 대안을 제시하는 융복합적 실무형 전문가 양성

  • GMLP는 기독교학과와 교육학과가 창조적 융합을 통하여 특성화를 이루고, 기독교세계관, 교육, 상담, 다문화 이해 등 네 개의 세부 영역을 학제간 연구와 융합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종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음
  • 기독교학과는 학제신학대학원을, 교육학과는 교육대학원을 포괄하고 있어서, 현장과 실무 중심의 특수대학원 교육을 GMLP와 연계하여 교육의 질과 효과를 높이고, 지역사회의 전문적 사역의 장을 실습과 활동의 장으로 활용 가능
  • 지역사회의 다문화 관련 기관과 연결하여 현장의 필요와 요구를 교육에 반영하고, 현장실무자들을 교육과정에 참여시켜 현장중심적, 실무형 교육 용이함
  • 지역사회의 다문화센터나 해외 선교지의 교육·봉사 기관과 연결하여 방학 중 집중 훈련과 실습 및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교육의 질 향상 가능


Creative Multicultural Productivity(창조적 다문화 생산력):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복지 차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사회발전의 기회와 가능성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창조적 다문화 실무자 양성

  • 외국어교육원 및 한국어학당과 연계하여 복합언어교육(우리말-영어-다문화언어)을 통해 다문화를 생산적 기회로 활용하게 함
  •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창조적으로 대응하면서 산학협력과 지역연계 교육을 통해 다문화 관련 지역문화 산업을 육성하고자 함
  • 다문화 관련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 창조적 문화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특성화 중장기적 목표: 지역사회와 문화발전에 기여



<그림 II-1.1-3> GMLP 특성화 비전 및 추진전략



교육의 사회환원: 지자체, 지역교회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글로벌 캠퍼스와 기독교선교센터를 활용하여 다문화 대안학교와 방과후학교, 다문화가정 상담센터, 다문화 지역도서관 등을 설립하여 GMLP에서 배출된 전문 인력을 활용. 본교 평생교육원과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평생교육센터와 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지역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시민학교 개설 및 운영

  • GMLP는 다문화교육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GMLP와 연계한 다문화교육시설을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의 질 제고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복지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다문화사회 전문 인력으로 양성
  • 산학협력과 지역문화 진흥: 한남대학교 법인사무처, 창업지원단, 지자체, 지역교회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캠퍼스타운에 사회적 기업의 형태로 다문화 관련 문화산업을 조성 및 육성하여 다문화가정의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GMLP학생들의 창업과 취업에 활용